키노의 여행 : 옴니버스 우화 읽을거리

각잡고 읽은 세 번째 라이트노벨.

키노의 여행 1 - 8점
시구사와 케이이치 지음, 황윤주 옮김, 쿠로보시 코하쿠 그림/대원씨아이(단행본)
















즐겁게 읽었습니다.


정체를 알 수 없는, 성별마저도 애매해서 소년인지 소녀인지 알 수 없는 키노가 말하는 이륜차 에르메스를 타고 이곳 저곳을 돌아다닙니다. '말하는 이륜차'라는 대목에서 드러나듯 이 이야기의 배경은 우리의 세계와는 다릅니다. 한 삼만 팔천 광년 쯤 떨어져 있지요.

다른 세상, 다른 사람을 보면서 더 많은 것을 알기 위해 여행을 떠난다는 키노의 뜻에 부합하게도, 그가 돌아다니는 나라들은 하나같이 비정상적입니다.

서로의 뜻을 조금이라도 더 정확히 알고 싶다는 욕심에 타인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약을 개발한 후, 그때문에 모든 이들이 뿔뿔이 흩어져 살게 된 나라(「남의 아픔을 아는 나라」). 독단적인 왕의 폭정을 견디다 못해 쿠데타를 일으킨 후 모든 의사결정을 다수결로 하게 되고, 결국 단 한 명만이 남은 나라, 「다수결의 나라」.  키노는 우화에나 있을 법한 비정상적인 여러 나라들을 돌아다니며 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사흘을 머문 후 떠납니다.


비정상적이고 한편으로는 불합리한 이 나라들을, 키노는 그저 관찰하기만 합니다. 그는 이를 뒤집고 해결하려 하지 않지요. 자신에게 직접적인 해를 가하려 했던 한 나라(「콜로세움」)에서 수반을 무너뜨리긴 하지만, 그럼으로써 그 나라의 룰을 무너뜨리려 하지는 않습니다. 다만 자신이 몸을 빼기 위해 그 룰을 이용할 뿐이죠.

옴니버스식 구성이라는 것과 함께 등장인물의 이런 '객관적인' '철저히 관찰자로서만 남는' 태도가 다른 라노베와 경계를 짓지 않나 싶습니다. 이제 라노베 세 편 읽고 함부로 할 말은 아니겠지만요. :)


찾아보니 열세 권이나 나왔던데, 설마 1편과 같은 구성으로 계속 진행되는 걸까요? 그러니까 일본 소년만화들의 기본 테크트리인 <에피소드 나열> → <절대적인 적대세력 등장>과 같은 구성이 되지 않고, 계속해서 우화 같은 이야기가 계속 진행되는 건가요? 그렇다면 얼마든지 다음권을 찾아볼 용의가 있지만, 한편으로는 갈수록 따분해지면서 독자들에게 배척당하지 않을까 싶어서요.




(2011. 1. 7 읽음)


핑백

덧글

  • 프뢰 2011/01/18 23:36 # 답글

    네, 같은 구성입니다. 물론 몇몇 캐릭터가 추가되어 이야기를 따로 진행하기는 합니다만(정확히는 3팀)
    솔직히 좀 지루할 수도 있는데; 뭐 맨날 이 책만 읽는것도 아니고 전 키노만의 느낌이 유지되는 것도 좋더라구요. 지루하면 스핀오프(...) 시리즈 [학원 키노]도 추천..하기는 좀 힘드네요(...).

    그리고 키노는 여자;입니당. 1권에서 나왔..었나; 애니판을 봐도 그렇구요~
  • toonism 2011/01/19 09:32 #

    이 구성이 계속되지 않고 소년만화 테크트리를 탄다면 엄청 서운한 일이겠지요. 말씀대로 키노만의 느낌이 유지되는 게 좋을 듯합니다. 쌓아놓고 한 번에 읽지는 못하겠지만요. :)

    스핀오프 시리즈...는 비추해주신 대로 안 읽겠습니다.

    1권 후반부에 키노의 성별이 나오긴 합니다만, 작가가 초반에 의도적으로 숨긴 듯해서 저도 본문에서는 애매하게 표현했던 거죠. 뭐, 크게 중요한 건 아니지만요.
  • 프뢰 2011/01/20 00:01 # 답글

    아, 비추가 아니라 센스가 워낙 독특..하달까 개그 컨셉이라;
    전 오히려 본편보다 더 좋아하는 부분도 있습니다(...). 막가는 개그 좋아하시면 좋아하실지도;
  • toonism 2011/01/20 15:11 #

    아, 비추가 아니었군요. :)

    일단 한 번 훑어 보고 판단해야겠네요. 조언 감사드립니다.
댓글 입력 영역


메모장

책이 없다면 신도 침묵을 지키고, 정의는 잠자며, 자연과학은 정지되고, 철학도 문학도 말이 없을 것이다. - 토마스 바트린

구하는 책들

내용 일부 또는 전체를 무단으로 퍼가는 행위를 금합니다. 퍼갈 만큼 좋은 글도 없습니다.

기적의책
SF&판타지도서관
행복한책읽기
환상문학웹진 거울
환타지 읽기
joySF
웹진 판타스틱
표준국어대사전
웹 맞춤법 검사기

반지속으로

화성의공주

200908_SF_sidebar